QYLD,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는 요즘 높은 배당수익률의 월배당 ETF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2013. 12. 12. 일부터 설정되어 현재 미래에셋 Global Investments 에서 Covered Call Option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는데 Covered Call Option 방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YLD ETF의 수익실현 방법
QYLD ETF가 수익을 내고 있는 Covered Call Option 이 무엇이고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Covered Call Option방식은 Call Option 방식 중 하나입니다. 우선 Call Option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Call Option 매입자들에게 일정 행사가격에 기준을 걸고 Premium을 파는 것입니다.
Call Option 매입자들은 이 Premium을 행사가격보다 그 주식이 더 올라갈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Premium을 사는 것입니다. 만약 해당 주식이 지정된 일에 행사가격보다 더 높아지면 Call Option 매입자들은 돈을 벌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가 100달러 짜리의 주식을 30일 뒤에 행사가격 150달러를 걸고 Premium을 10달러를 걸고 팝니다.
만약 30일 뒤에 100달러 짜리 주식이 200달러가 되었다면 Call Option 매입자들은
200$(30일 뒤 주식가격) - 150$(행사가격) - 10$(Premium) = 40$ 의 수익을 얻게 되는 겁니다. 10달러를 투자하고 40달러를 얻게 되는 것이죠.
만약 30일 뒤에 100달러 짜리 주식이 150달러가 되었다면 Call Option 매입자들은
150$(30일 뒤 주식가격) - 150$(행사가격) - 10$(Premium) = -10$ 가 됩니다. 매입자들이 10달러의 손해를 보았으니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는 1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죠.
QYLD ETF은 대부분 이 Call Option의 Premium으로 수익을 얻게되는 방식입니다.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가 일정 기간 뒤에 주가가 어느 정도 될 것이다를 예측하여 적당한 Call Option Premium 가격과 행사가격을 책정하여 돈을 버는 방식이죠.
그렇다면 Covered Call Option 방식은 일반적인 Call Option 방식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하실텐데요.
Covered Call Option 방식은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가 Call Option을 발행하는 동시에 해당 주식을 같이 사는 것입니다. 위의 예를 참고하여 본다면, 100달러짜리의 주식을 Premium을 파는 동시에 100달러짜리 주식을 같이 사는 것이죠. 이해가 쉽게 위의 예를 그대로 참고하여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가 100달러짜리의 주식을 30일 뒤에 행사 가격 150달러를 걸고 Premium을 10달러를 걸고 팝니다.
만약 30일 뒤에 100달러짜리 주식이 200달러가 되었다면 Call Option 매입자들은
200$(30일 뒤 주식가격) - 150$(행사가격) - 10$(Premium) = 40$ 의 수익을 얻게 되는 겁니다.
QYLD ETF를 운용하는 회사는 40$를 손해를 보게 되었지만 저 Premium을 파는 동시에 해당 주식 100$ 짜리를 사놨습니다. 100$ 주식이 200$가 되었으니 100%의 이득을 보았죠. 이 100%의 이득을 손해를 본 부분에 대해서 Cover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Covered Call Option 방식이라고 불립니다. 약간 덜 손해를 보기 위해 보험을 들어두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QYLD ETF는 이렇게 Covered Call Option 방식으로 매월 나스닥 인덱스 100안에 들어있는 기업들에 대한 Call Option을 걸어 Premium을 팝니다. 이 Premium으로 수익 창출을 하는 것이죠.
QYLD ETF의 배당, 자산규모, 수수료
현재 QYLD의 배당수익률은 11.69%로 월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2021. 07. 19. 에 배당을 실시했고 주당 0.223달러를 배당했었네요.
40억 달러의 규모의 자금을 현재 운용 중에 있으며
0.60%의 수수료를 받고 QYLD ETF를 운용 중에 있습니다.
미국 ETF 중 평균적인 수수료를 받고 운용하고 있고 역시나 주목해야 할 점은 높은 배당수익률 이겠네요. 하지만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님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배당수익률을 계산하는 기준은 예정된 배당금 기준에 현재 주가로 나눈 값이기 때문입니다. 즉 배당수익률은 배당금이 올라서 배당수익률이 늘으면 참 이상적이겠지만 현재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배당수익률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배당수익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늘리시기보다는 항상 현재 주가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이 배당금이 어떻게 지급이 되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투자하시면 좋겠네요.
QYLD ETF의 1년 주가 차트분석
위의 차트를 보면 Call Option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ETF의 특성상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찾기는 힘들겠습니다. 아마도 주가가 상승했던 시기의 원인은 QYLD ETF에 자금이 많이 들어왔거나 Call Option Premium으로 수익을 많이 창출했을 때로 추측할 수 있겠지만 상승 이후에는 또 하락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네요.
장기적으로 높은 월배당을 받기 위해서 QYLD ETF에만 투자하는 것은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Call Option을 잘 못 걸어 손해가 났는데도 높은 배당을 유지하고 있다면 그 배당금을 받아도 그 배당금이 원금에서 빠져나와 지급된 경우일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확인해보니 QYLD ETF는 보통의 배당 ETF와는 다르게 distribution Yield라는 용어를 쓰고 있네요. 배당이 아닌 분배의 개념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배당과 분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의 수익 창출 방식, 배당, 자산규모, 수수료, 차트분석 등으로 높은 배당수익률의 월배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유명한 QYLD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높은 배당수익률로 월배당을 지급을 해주어 매우 좋은 ETF구나 생각하시기보다는 항상 이 높은 배당의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시고 장기적으로 계속 돈을 넣을까 잠깐 넣고 배당을 얻어갈까 고민해 보는 것도 투자를 알아가는 재미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더 많은 ETF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카테고리 목록에서 원하는 ETF를 검색하여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좋은 투자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주식정보 > 미국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ETF VTI 분석 및 정리 (0) | 2021.08.15 |
---|---|
미국 ETF SCHD 투자 정리 및 분석 (0) | 2021.08.15 |
미국 ETF SPY 정리 및 분석 (0) | 2021.08.12 |
미국 ETF QQQ 투자 정리 및 분석 (0) | 2021.08.12 |
미국 메타버스 관련 ETF,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Roundhill Ball Metaverse ETF 소개 및 메타버스의 미래 (0) | 2021.08.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