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 쉽게 풀어보기

by 정보잡는곰 2021. 8. 18.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한 언급이 요즘 각종 언론과 뉴스에서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하게 되면 왜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사람들이 두려워하게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테이퍼링을 하려는 이유, 테이퍼링으로 인한 영향, 테이퍼링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퍼링을 하려는 이유

 

테이퍼링은 양적완화를 점차 축소해나가기 위해 실시하는 움직임 및 정책을 의미합니다.

 

우선 양적완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테이퍼링을 쉽게 이해하 실 수 있으실 텐데요. 양적완화는 요즘과 같이 초저금리 시대에 금리를 0% 밑으로 내릴 수는 없고, 나라의 재정이 부실하지만 나라의 어려움을 도와 경기 부양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기준 금리는 그대로 내버려 두고, 시장의 경제가 안정될 때까지 달러를 계속 시중에 공급합니다. 달러의 가치는 하락하게 되겠지만 달러의 가치 하락으로 미국 상품에 대한 수출 경쟁력이 올라가게 되겠지요. 최근에는 코로나라는 어려움으로 인해 당장의 미국의 기업들과 일하는 분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에서 양적완화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미국의 수출 경쟁력이 커져 당장 기업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되었고 미국의 기업들과 미국인들은 숨통이 트이게 되었지요.

 

이렇게 모두에게 좋은 양적완화를 계속 실시하면 좋을텐데 왜 국가가 테이퍼링을 실시하려고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양적완화의 단점은 달러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달러의 가치가 하락해서 수출은 용이해졌지만 제한된 원자재는 더 많은 달러를 주고 사야 합니다. 또한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기 위해 더 많은 달러가 필요하겠지요. 나라의 입장에서는 국민의 어려움도 걱정을 해야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달러의 가치 하락으로 국가경쟁력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힘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더 이상 미국 시장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점점 없어질 테니 미국의 입장에서는 이 양적완화와 테이퍼링을 통해서 그 수위를 잘 조절해야 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으로 인한 영향 

 

양적완화의 목적을 어느 정도 이루고 경제가 회복을 하게 되면 나라에서는 테이퍼링을 고려하게 됩니다. 시중에 많이 풀었던 돈들을 수거해오는 테이퍼링 정책들을 추진합니다. 전체적인 공급을 줄이게 되는 것이니 달러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겠지요. 이로 인해 미국 금리가 오르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통화량을 축소하는 방법들은 대표적으로 경제 회복을 위해 나라가 직접 매입했던 각각의 채권들을 다시 정리하는 방법과 은행 이자율을 올리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실시하면 왜 투자자들이나 기업들은 예민해지거나 두려워할까요. 그리고 왜 미국의 테이퍼링이 우리나라에 영향이 있을까요. 우선 테이퍼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면 이자율 증가, 금리인상으로 인해 미국의 투자자들이 자산을 매각을 하려고 할 겁니다.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쉽게 본다면 그 거대한 자금들에 대한 이자율의 증가는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안정적으로 대출로 인한 자금을 축소하고 안정적으로 움직이려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움직임은 우리나라 안의 외국인 자산 매각도 포함되기에 외국인들의 자산 매각이 심각하게 진행된다면 외환위기까지 찾아올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거지요.

 

또한 양적완화를 하게 되면 달러의 가치가 떨어져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하게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테이퍼링을 실시하게 되면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고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원달러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죠. 원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피해를 기업들이 생길 겁니다. 기업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그 피해는 투자자에게 전달이 되겠지요.

 

 

테이퍼링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방법

 

투자자가 테이퍼링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하게는 달러의 강세를 노려보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아래의 차트를 보면

 

3개월간원달러환율
최근 3개월간 원달러환율

 

5월 말부터 지속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오르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율의 변화가 테이퍼링의 영향인지 또 다른 요인의 영향인지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이 언론에서 수개월 전부터 지속적으로 나왔던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테이퍼링이 지속될 때까지 우리나라에서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달러 투자가 유리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미국 시장에 투자를 고려하는 입장에서는 미국 주가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테이퍼링은 미국 주식 시장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들 중에서는 전 ETF 소개글에서 언급해 드렸지만 미국 필수소비재로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VIG 같은 ETF가 투자하는 기업들을 조사하거나 VIG ETF와 비슷한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는 ETF에 직접 투자하여 자금을 주차해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테이퍼링 기간 동안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다가 시장 경제가 다시 좋아지면 투자 성과가 더 좋은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양적완화에 대한 내용과 함께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내용이 투자의 방향을 설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늘 행복한 하루 되시고 더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다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정보를 클릭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테이퍼링글로고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준금리 인상 의미와 효과  (0) 2021.08.26
NFT에 대한 이해 그리고 미래  (0) 2021.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