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미국 ETF

미국 고배당주 투자 ETF VYM 정리 및 분석

by 정보잡는곰 2021. 9. 30.

VYM,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는 미국의 대형 자산운용사 Vanguard에서 2006. 11. 10. 에 설정되어 15년의 동안 운영되고 있는 미국 배당 ETF입니다. VYM ETF는 미국 시장 안에서 REITS(부동산 관련) 주를 제외한 기업 중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을 선택하여 시가총액에 비중을 두어 투자하는 ETF입니다. VYM ETF의 분석을 통해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 기업들의 현황과 VYM ETF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YM ETF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가 투자하는 기업 목록

 

현재 VYM ETF가 투자하고 있는 411의 기업 중 상위 10 종목으로는 (2021. 9. 30. 기준)

 

  • JPMorgan Chase & Co. (3.55%)
  • Johnson & Johnson (3.37%)
  • Home Depot, Inc. (2.59%)
  • Procter & Gamble Company (2.56%)
  • Bank of America Corp (2.32%)
  • Comcast Corporation Class A (2.04%)
  • Pfizer Inc. (1.90%)
  • Cisco Systems, Inc. (1.84%)
  • Exxon Mobil Corporation (1.70%)
  • Verizon Communications Inc. (1.68%)

 

VYM ETF 상위 10개 기업 안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에 집중하는 대형 기업들이 보이네요. 금융주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비순환, 순환 소비재의 판매로 꾸준히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꾸준한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들이 유리할 것입니다.

 

더 많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기업에 높은 비중을 두면 VYM ETF의 배당률이 올라가겠지만 VYM ETF는 앞으로 12개월 동안의 각 기업들의 예상 배당에 순위를 매겨 전체 순위에 절반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기업들을 다시 배당에 상관없이 시가총액에 비중을 두어 투자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투자방식은 무리하게 배당률에 비중을 두어 투자하는 방식보다는 잘 흔들리지 않는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이 주가 하락을 방어해 주는 역할을 하면서 안정적인 ETF 운영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많은 배당을 받게 되더라도 내가 투자한 원금이 많이 하락하게 된다면 배당을 받는 의미가 크지 않겠지요.

 


VYM ETF의  주가, 자산규모, 배당,  수수료

 

주가는 104.91달러 (2021. 9. 29. 마감 기준),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1억 달러, 현재 380억 달러의 규모의 자금을 운용 중에 있습니다.

최근 VYM ETF의 배당률은 2.81%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 배당을 실시한 날은 2021. 9. 20.로 주당 0.749달러를 지급하였습니다.

0.06%의 수수료를 받고 VYM,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를 운용  있습니다.

 

VYM ETF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배당 ETF인 SCHD보다 운용규모가 110억 달러 더 많은 배당 ETF 중 가장 큰 규모인 380억 달러의 규모를 운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 세계의 많은 투자자분들이 VYM ETF가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배당을 제공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0.06%의 낮은 수수료와 시장의 변화에도 크게 변하지 않는 주가 상승 또한 장점이네요.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기를 원하는 투자자 분들보다는 은퇴자금을 안전하게 주차해놓고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포트폴리오 안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ETF인 것 같습니다.

 

 


VYM ETF의 차트분석

 

VYM ETF 최신 3년차트
VYM ETF 최신 3년 차트

 

VYM ETF는 코로나 충격 이후 60달러 초반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105달러대에 머무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 안정된 투자를 지향하는 ETF 답게 주가가 안정적인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VYM ETF가 포함하고 있는 상위 10개 기업 중에 직접 선택하여 투자를 하였다면 해당 기업이 제시하는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었겠지만 시장의 변화에 따라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주가 차트에 의해 즉각적인 현금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당투자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 분들에겐 직접투자보다는 VYM ETF와 같은 성격의 ETF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운영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투자하는 주요 기업 목록, 자산규모, 배당, 수수료, 차트분석 등으로 미국의 고배당주 기업에 투자하는 VYM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트폴리오 안에서 안정적인 배당으로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이나 현재 미국 시장을 이끌고 있는 배당주에 대한 분석을 위해 VYM ETF에 관심을 두고 투자하면 좋을 것 같네요.

 

더 많은 다른 분야의 ETF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카테고리 목록에서 원하는 ETF 정보를 검색하셔서 좋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좋은 투자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VYM ETF 소개로고
VYM ETF 소개로고

 

 

댓글